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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 5. 동기 : 내게 자유를 달라


키워드 : 내재적/ 외재적 동기/ 자율성

1. 동기란?

 =목표 지향적 활동이 유발되고 지속하는 과정

 1)동기의 3가지 심리적 기능

      (1)행동에 활력을 주거나 행동을 활성화 한다

      (2)행동에 방향성을 제시한다

 (3)행동의 지속성을 조절한다


 2)동기부여가 제대로 된 학생들의 3가지 특징

      (1)학교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가졌고 학교가 만족스럽다고 말한다

      (2)어려운 과제를 포기하지 않고 계속하고 학교에서 문제를 거의 일으키지 않는다

      (3)정보를 깊은 수준으로 처리하고 학급에서의 학습경험이 뛰어나다

 -동기는 학업성취도, 시험결과에 강력한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빠른 기술적 진보와 전례 없이 확장된 지식 기반, 변화하는 직장의 요구 속에서 지속적인 학습 동기는 단순히 학업 뿐만 아니라 인생에서 성공하기 위해 필수적이다.


 3)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


내재적 동기

외재적 동기

정의

전형적으로 만족, 경쟁력, 흥미, 학습, 도전과 같이 한 개인이 강압 없이 스스로 원해서 행동에 참여하는 것

한 개인이 칭찬, 성적, 특혜, 자격증, 물질적인 보상과 같은 외부적인 이유로 활동에 참여하는 것

 -외재적 동기는 내재적 동기를 감소시키기도하고 좋은 시너지를 내기도 한다

 -외재적 보상이 단순히 과제를 수행했다는 사실 자체로 주어 질 때는 내재적 동기에 부정적 영향을 줄 가능성이 크지만 ‘성장’의 증거로 주어진다면 내재적 동기가 오히려 더 올라갈 수 있다.

 -외재적 보상으로 자시느이 능력 향상을 느끼고 자신의 잠재력에 대해 기대감을 품게 된다면 외재적 보상이 사라진 다음이라도 동기부여가 지속될 것이다.

 -목적의식을 확고히 하는 것 만큼이나 아주 강력한 내재적 동기를 불러 일으키는 것은 자율성이다.


 4)자율성

  -선조체(추측할 때마다 활성화 되는 부위)= 결정이 이뤄지는 전두엽에서 받은 명령을 동기부여가 일어나는 기저핵까지 전달하는 역할

  -인간은 선택권을 갖고 의사결정 하는 것이 내재적으로 동기화 됐기 때문에 다른 모든 욕구가 충족된다 해도 의사결정에 대한 기회가 없다면 만족하지 않는다. 즉, 자율성 자체가 내재적 동기의 핵심인 동시에 자율성을 빼앗기면 다른 동기마저 사라진다는 것이다.

  (1)자율성을 줬을 때 

   -기억을 더 많이 한다  -몰입도가 차이가 난다 – 더 많은 것을 한다 – 참여도가 높다 

 *내게 선택권이 있음을, 자신을 통제할 수 있음을, 그리고 공부든 일이든 인생이든 뭐든지 내가 어떻게 하느냐에 달려 있다고 믿을 때 그 사람은 그 어떤 사람보다 동기화될 것이며 자신이 원하는 목표에 기어이 도착하게 될 것이다.



[참고]




**신박사의 통찰

1)외부적 동기를 적용할 때

  -무기력할 때는 외부 동기가 내부 동기보다 훨씬 더 필요하다

  -임계점을 넘긴 정도의 충격을 주고 다시 뛰게 해서 작은 성취를 경험하면 할 수 있다는 믿음이 내부에서 조금씩 자라게 되고 동기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면 외부 동기적용은 최대한 자제한다.


2)내부동기라는 핵심엔진을 꾸준히 작동하게 하는 방법

 -자율성이라는 연료가 있어야 한다.

 -목적 자체를 자신의 성장에 둔다면 어렵지 않게 내재적 동기를 자극할 수 있따.

=업무든 공부든 동기부여가 51퍼센트다.


**고작가의 심화

 =자율성은 인간에게 욕구다. 다시 말해 자율성은 인간의 존재론적 문제인 것이다. 직장에서 스스로 할 수 있는 것이 없다고 느껴질 때 생산성은 물론이거니와 스트레스가 가중돼 건강에 큰 위협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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